재무제표-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자산,부채,자본)

2023. 12. 4. 13:56소식/정보룸

 

주식투자를 할때 체크해야하는 부분중 하나는 바로 재무제표인데요.

재무제표는 기업의 경영상태를 가장 잘 파악할수있기때문입니다.

재무제표 기업의 성적표와 비슷하다고 보면됩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로 나뉠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회계지식들을 쌓아서 디테일하게 재무제표를 잘보면 좋지만,

재무회계에 잘 알지 못한다 하면 우선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정도만은

확인하시면됩니다.

 

오늘은 그중 재무상태표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재무 상태표는 기업의 자산, 자본, 부채등 재산상태를 나타내며 기업의 유동성, 수익성, 위험성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재무상태표

: 일정한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의 자산, 부채, 자본을 표시해놓은 표입니다.

자본은 기업이 '투자자들로 부터 받은 투자금+기업이 벌어들이자금'을 말하며

부채는 채권자들에게 빌린돈인 '갚아야하는자금' 을말하고

자산은 이 '두가지를 다합친 금액'을 말합니다

자산은 1년을 기준으로 현금화할수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뉩니다.

유동자산 1년안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으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으로 나뉘며

1)당좌자산은 즉시 현금화 쉬운 자산을 의미합니다. 그종류에는 현금, 예금, 단기금융상품, 현금성자산, 매출채권, 외상매출금, 미수금, 선지급금등이 있습니다.

2)재고자산생산과 판매를 위해 보유한 자산을 말하며, 상품, 제품, 반제품, 제공품, 원재로가 속합니다.

 

비유동자산1년이내 현금화 하기 어려운 자산으로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기타비유동자산으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1)투자자산 기업의 영업활동과는 무관하게 투자해서 취득한 자산을 말하며, 투자부동산, 장기투자증권, 장기대여금, 장기예금등을 말합니다.

2)유형자산형태가 있는 자산을 말하고, 영업용으로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자산입니다.

건물, 토지, 비품, 기계등이 포함되며 자연스럽게 가치가 떨어지고 감가상각이 됩니다.

3)무형자산물리적인 실체는 없는 자산을 얘기하며, 산업재산권, 개발비, 영업권, 광업및 어업권등이 있습니다.

기타비유동자산은 위 세가지에 속하지않는 자산으로, 임차보증금, 전세권, 장기미수금, 장기외상매출금, 대손충당금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유동자산이 많으면 예기치 못한 위험에도 즉각 대처할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측며넹서 좋게 보기도 하지만, 유동성이 좋다는것은 현금화 하는 과정에서 큰수익을 얻기 어려우며, 너무많은 유동자산은 효율적이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비유동자산역시도 너무 많으면 좋지않습니다. 중공업기업의 경우 특히 비유동자산의 유형자산이 비중이 높은편입니다.

 

 

부채는 1년이내에 상환의무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유동부채(=단기부채)와 고정부채(=장기부채)가 있습니다.

유동부채에는

1)매입채무: 외상으로 재고자산을 구입한금액

2)단기차입금: 상환시기가 1년이내의 차입금

3)미지급금: 재고자산 이외에 유형자산, 무형자산등을 매매에서 지급하지않은금액

4)선수금: 돈을미리받고 추후 물건을 주거나 용역을 해줘야하는경우

5)예수금: 임시로 돈을 받았다가 나중에 돌려줘야하는 부채

6)미지급금비용: 비용발생했으나 현금지급하지 않은경우

7)당기법인세부채: 법인세 결산은 12월말 기준으로 하는데 세금은 3월말에 납부해서 생기는 부채

8)유동성장기부채:만기일이 1년내에 있는 부채

9)충당부채: 지출시기나 금액은 불확실하지만 채무가 발생할것이라 생각되 미리 채워넣는부채

10)기타유동부채: 기업이 1년안에 갚아야 하는 부채중 미지급금, 선수금,예수금따위를 이르는말

 

유동부채 역시 확인해 봐야하는 요소중에 하나인데, 많은 부채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면 투자에 조금더 신중할 피요가 있으며, 그렇다고 부채가 너무 없는 기업또한 좋지않다. 증자를 통해서만 자금을 도잘했을경우 주당 가치가 좋지않아 기업 전체의 가치의 하락을 가져올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정부채에는

1)사채: 회사채를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한 금액

2)장기차입금: 상환시기가 1년이후인 차입금

3)장기미지급금: 사업목적외에서 발생한 장기적 채무

4)순확정급여부채:기업이 미래에 지급할퇴직금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금액

5)이연법인세채: 가산할 일시적 차이와 관련하여 미래 회계기간에 납부할 법인세 금액

6)장기충당부채: 충당부채와 내용은 동일하되 기간이 1년이상인 경우(지급일, 금액이 불확실한 부채)

7)기타비유동부채: 유동채와 장기차입부채에 속하지않는 부채로써 퇴직금충당부채, 장기예수보증금, 장기선수수익등을 말함

 

매입채무, 미지급금,

사채와 차입금 같은이 이자를 내야하는 경우는 수익성을 떨어트릴수 있고,

 

유동부채>유동자산: 유동성에 문제 발생할 여지 있음

유동부채<비유동부채: 이자발생에 따른 기업의 순이익 감소될 우려있음

자본은 주주로부터 조달된 자금으로 자산에서 부채를뺀 순 자산입니다.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주식발행초과금, 감자차손,자기주식), 기타포괄손익누계액(매도가능증권평가손익,유형자산재평가잉여금등),이익잉여금 크게 5가지로 나뉩니다.

 

1)자본금: 회사를 설립할때 주주들이 출자한 금액으로 액면가x발행주식수로 사업밑천이 되는금액

2) 자본잉여금: 회사의 영업이익 외에 자본거래에서 발생한 잉여금

-주식발행초과금: 회사를 상장, 증자했을때 액면가 초과해 납입된 금액

-감자차입: 감자시 발생하는 이익

-자기주식처분이익: 회사가 보유한 주식을 처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익

3) 자본조정: 주주와의 거래에서 손해가 발생한 금액

-주식할인발행차금: 주식을 액면가 이하로 발행하는 경우의 차액의손실

-감자차손: 감자시 발생하는 손실

-자기주식(재취득주식): 발행한 주식을 다시 사는경우

 

4)기타포괄손익누계액: 포괄손익항목에서 당기순이익을 뺀 금액을 의미

여기서 포괄손익은 주주와의 자본거래를 제외한 모든 거래와 사건으로 발생한 순자산의 변동을 의미합니다.

 

4)이익잉여금: 기업이 영업활동을통해 얻은 이익중 배당이나 상여등으로 사외로 유출되지않고 회사에 유보된 금액

이익잉여금의 꾸준한 증가는 해당기업의 장기적 경쟁우위를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제제소프트의 nsight에서는 기업분석- 관심있는 기업들의 제무제표들을 정리한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자산,자본,부채 뿐만이아니라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텍스트가 아니라 통계치가 그래프로 만들어져있어 한눈에 더 보기쉽고, 전년대비 자본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부채가 얼마나 증가했는지 수치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며,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시스템으로 보다 편리하게 기업분석이 가능합니다.

nsight에 대해 궁금하다면 DM으로 부탁드려요.

 

오늘은 재무제표중 재무상태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손익계산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