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이란?

2024. 1. 16. 12:58소식/정보룸

자본시장이란?

투자자, 기관, 정부및 기타 참가자가 장기금융상품을 사고팔며 거래하는곳입니다.

자본시장을 통해서 성장하고 수익창출이 필요한 투자자와 기업간에 자본을 이동시키는 역활을하는데

예시로 기업부채과 모기지 자금등이있습니다.

자본시장에는 어떤 시장이 있나요?

1.채권시장

2.채무증권시장

3.파생시장 (옵션,선물,스왑)

4.외국환

5.벤처캐피탈, 사모펀드, 실물자산및 기타 대체자산 클래스를 포함한 민간시장

6. 공개주식시장 (나스닥등)

 

공급자와 획득자 사이에서 자본은 이동하는데 공급업체는 은행및 투자자인 경우가 많고, 획득자는 기업과 정부 개인이 됩니다. 공공 및 민간 자본시장은 1차시장과 2차시장으로 구성됩니다.

 

1차시장과 2차시장

1차시장은 주식,채권,기타증권들이 처음생성되고 주식이 거래되는곳입니다.

공개시장에서 민간기업이 상장되고 대중에게 공개되는 IPO가 일어나며 2차시장은 기존증권이 거래되는곳을 야기합니다. VC와 PE는 2차시장에서 자본을 반환할수있는 유동성과 기회를 제공합니다.

 

공공시장과 민간시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공시장에 더 익숙하지만, 민간시장에서 활동은 기업이 자금을 지원받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공개시장: 공개시장에서는 기업은 개인투자자에게 주식을 판매하고, 기관및 개인투자자는 증권거래소에서 주식을 구매, 판매,거래할수있습니다. 주식을 투자하면 회사의 일부를 소유하게되고, 규모가 클수록 정부의 규제를 받고 회사는 주주들에게 법적으로 정보를 공개해야 하며 주주들은 재무나 수익확인이 가능합니다.

 

민간시장:  민간시장은 상장되지않고 성장하는 지속적으로 정장하는데 필요한 자금과 멘토링의 대가로 투자자에게 지분을 제공합니다. 투자자는 신생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회사와 기존 기업에 투자하는 사모펀드 회사가 포함됩니다.

일반대중은 민간시장에 투자하기 어려우며 공개주주의 응답을 하지않기때문에 규제가 덜합니다. 또한 수익보고서를 공개하거나 감사를 위해 재무제표를 제출할 필요가 없어 외부인들이 정확한 정보를 찾기가 쉽지않습니다.

 

자본시장에서 거래되는 증권

1. 지분증권: 보통주및 우선주를 포함한 자본금의 지분

2. 채무증권: 회사채, 예금증서(CD), 채무담보부채권(CDO), 모기지담보부채무(CMO)등 담보부 증권

3. 하이브리드증권: 신주인수권,전환사채,우선주

 

자본시장과 화폐시장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최소1년이상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시장은 기업이 회사의 일부소유권을 대가로 투자자로부터 돈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머니마켓은 단기(1년 미만)대출 및 차입이 발생하고 기업어음, 국고채등 부채기반 금융상품이 거래되는 곳입니다.

예를들어 은행이 머니마켓내에서 다른은행이나 기관,정부에 돈을 빌려주는것을 말하며, 소매투자자는 머니마켓 뮤추얼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 참여할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업에게는 성장하고 확장, 인수합병 할수있는 자본을 조달하며, 위험을 관리할수있게 됩니다.

투자자를 위해서는 투자자본수익률(ROI)를 창출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시킬수있으며 재무목표를 달성할수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며,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을 향상시킬수있습니다.

 

참고: pitchbook.com

https://pitchbook.com/blog/what-are-capital-mark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