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캐피탈이란?

2024. 1. 16. 10:36소식/정보룸

벤처캐피탈이란?

벤처 캐피탈(VC)란 회사지분을 가지는 대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 자본을 투자하는 금융형태입니다.

투자를 위해서 VC는 일반파트너인 GP를 고용하고 유한 파트너인 LP로 부터 자금을 조달합니다.

회사가 잘 되면 GP와 LP모두 이익을 얻게되는 구조입니다.

기업은 팀을 구축하고, 제품 확장, 수익달성하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비지니스에 투자자본을 사용합니다.

 

출처: pitchbook.com

사모펀드(PE)와 제한된 파트너에게 자본을 조달하는것은 같지만, PE회사와 다른점은 투자를 할때 소수지분 (지분율50%)을 갖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벤처캐피탈 회사는 경영수수료와 성과수수료를 모아 돈을버는구조이며 일반적인 수수료 구조는 2-20규칙을 따릅니다.

 

벤처캐피탈 자금조달 단계

시드단계

벤처캐피탈리스트가 제품개발, 시장조사, 사업계획 개발에 사용하기 위해 적은 자본을 스타트업에 제공하는것을 시드라운드라고합니다. 첫번째 공식 자금 조달 라운드로 시드라운드 투자자에게는 일반적인 투자의 대가로 전환사채, 주식또는 우선주옵션이 제공됩니다.

 

초기단계

초기단계는 개발단계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데, 기업이 실행가능한 제품을 만들고 서비스를 확보한후 운영을 하려면 더많은 자본이 필요하기때문에 시드단계보다는 총액이 더 큽니다. 

시리즈A, 시리즈B,시리즈C등 시리즈에 투자됩니다.

 

후기단계

후기단계는 수익성이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지만 성장이 입증되고 수익을 창출하는 성숙한 회사를 위한것입니다. 

시리즈D, 시리즈E, 시리즈F가 일반적이며 시리즈 K까지 올라갈수도 있습니다.

 

VC회사가 투자한 회사가 성공적으로 인수되거나 상장되면 회사는 이익을 얻고 분배하며 펀드에 투자한 유한파트너에게 반환됩니다. 회사는 주식의 일부를 2차시장의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함으로 이익을 얻을수도 있습니다.

 

 

VC의 장점과 단점 

외부자금조달의 장점

-모금자금을 적절하다 생각하는데 사용할수있습니다

-스타트업이 빠르게 규모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창업자는 벤처캐피탈리스트및 확장된 네트워크에 접근함으로 이익을 얻을수있습니다

 

외부자금조달의 단점

-VC자금조달은 창업자에게 힘든과정입니다. 일상적 운영과 동시에 작업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투자자는 스타트업 지분을 소유함으로 의사결정에 발언권을 가지고싶어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너무많은자본을 빨리조달하는것은 스타트업의 실패 주 이유입니다. 비효율적인 지출로 이어질수있기때문입니다

 

참고: pitchb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