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란?

2024. 2. 13. 15:35소식/정보룸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란?

인공지능의 주요 분야중 하나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사람의 자연어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술

쉽게 말하면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수있도록 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자연어 처리(NLP)는 기계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기술과 작업을 포함합니다.

크게 음성을 인식하는 부분과 텍스트를 분류하는 기술로 나뉩니다.

NLP 작업의 일반적인 유형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어 처리의 종류 

1. 텍스트 분류

:미리정의된 카테고리나 라벨을 특정 텍스트에 할당합니다. 예를들어 이메일의 스팸감지 또는 고객 리뷰의 감정분석이 있습니다. 

 

2. 명명된 엔티티 인식 (NER)

: 텍스트에서 개체(예:사람, 위치, 조직의 이름 등)를 식별하고 분류합니다.

 

3. 음성 부분 태그 (POS)

: 문장의 각 단어에 문법 범주(명사, 동사, 형용사 등)를 할당합니다.

 

4. 기계 번역

: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텍스트를 자동으로 번역합니다. 구글 번역이 그 예이다.

 

5. 음성 인식

:음성 언어를 서면 텍스트로 변환합니다. Siri 및 Alexa와 같은 음성 비서가 이 기술을 사용합니다.

 

6. 텍스트 요약

:주요 아이디어를 유지하면서 더 긴 텍스트에 대한 간결한 요약을 생성한다

 

7. 질문 답변

:주어진 맥락이나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질문을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8. 언어 생성

:챗봇, 가상 비서 또는 콘텐츠 생성에 자주 사용되는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9.감정 분석

:리뷰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중립적인지와 같은 텍스트에 표현된 감정을 판단합니다

 

10.상호 참조 해결

: 텍스트에서 두 개 이상의 단어나 표현이 동일한 개체를 나타내는경우를 식별합니다. 

 

11. 텍스트 클러스터링

:유사한 문서나 문장을 내용에 따라 그룹화 합니다.

 

결론

이러한 작업은 기계 학습, 딥 러닝 및 규칙 기반 접근 방식과 같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언어를 이해하고 컴퓨터가 의미 있는 방식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NLP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다양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분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