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페이먼트 (Digital Payment)

2024. 2. 15. 13:56소식/정보룸

 

[key finding]

1.디지털결제는 디지털온라인또는 기타전자매체를 통해지원되는거래로,인터넷은행송금, 전신송금, 모바일지갑, 디지털결제 앱, 암호화폐및전자지갑관련제품등이 모두포함된것으로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디지털 결제 시장규모는 2021년 881억 1,2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5.4%로 성장하여 2026년에는 1,801억 9,8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3.디지털 결제 시장은 솔루션과 서비스 시장으로 구분되며, 디지털 결제 솔루션 부문의 시장규모는 2021년 609억 4,300만 달러에서 2026년에는 1,190억 6,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14.3%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4.각 국가는 디지털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 ICT 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유명 기업으로는 ACI worldwide, Paypal, Paysafe 등이 있다.

5.디지털 결제 활성화를 위해 풀어나가야 할 과제로는 국경을 초월한 결제와 데이터 보안이 있다. 서비스 공급자가 보안 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과 물류 유통 서비스, 스마트폰 제조사 간의 공통적인 정보보호 기준을 포함한 기술력, 편의성을 동시에 갖출 수 있는 디지털 결제 시스템 연구 개발이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1) 시장의 개요

코로나 팬데믹(COVID-19)확산으로 디지털경제(digital payment)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COVID-19이후 많은 사람이 '비대면''비접촉'에 적응 되었고 기업도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있다.

4차산업혁명의 주체인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기술과 인프라 기반의 디지털 전환이 디지털 결제를 활성화 하고 있다. 금융, 무역, 경제, 산업, 소비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지급과 결제수단방법은 오래전부터 변화를 주도해왔고, 최근 다양한 요인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전자거래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선구매 후 결제 (Buy Now Pay Later: BNPL)라는 새로운 결제방식이 소비자의 욕구를 키웠으며, 2025년까지 전세계 BBPL지출이 1조달러를 넘어서는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특히 전통적인 신용카드를 접하지 않았던 MZ세대를 중심으로 기하급수적으로 가속화 되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삼성페이,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의 결제가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현금없는 사회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가 출시되고있다.

소비자 요구가 디지털 결제옵션을 선호하기때문에 디지털 결제 솔루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 디지털 결제 촉진 정책

디지털결제는 국가 경제의 주요 성장 필수요소중 하나이다. 생산성을 높이고 경제를 촉진하고 투명성을 개선하고 세수를 늘리고 금융포용을 확대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부여할수 있기 때문이다.

인도정부는 디지털 결제를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 인디아(Digital India), 통합 결제 인터페이스 (UPI), 14444헬프라인 번호와 같은 촉진정책을 시행하였다. 유럽의 결제 촉진 정책은 소비자, 상인과 금융기관의 사용 사례에 우선하고 있다.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시장은 디지털 결제 거래의 가장 빠른 성장을 경험하는 시장중 하나이다. 유럽연합(EU)제 2 결제서비스 지침 (PSD2), 유럽 단일 유로결제지역 (SEPA)및 PoS암호화 프로토콜과 같은 규정은 판매자와. 사용자 간의 신뢰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앞으로 몇년동안 결제 업계는 온라인 결제의 채택을 가속화하는 더 많은 정책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싱가포르 통화청(MAS)은 COVID-19펜데믹 동안 안전한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개인과 기업들로 하여금 디지털 금융 서비스 및 전자 결제 사용을 유도하고, 금융기관 (FI)직접 방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디지털 결제 사용을 늘렸다. 

브라질의 PIX와 같은 새로운 시스템은 초기 사용 사례 또는 기존 실시간 환경의 현대화 계획으로서 판매 시점에서 디지털 결제 수용 및 실시간 결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3)시장동향 및 전망

ㄱ. 시장규모

디지털 시장규모는 2021년 881억 1,200만 달러에서 2026년 1,801억 9,800만 달러로 연평균 15.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은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결제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스마트폰 확산, 전자상거래 판매증가 및 인터넷 보급률 증가, 비접촉식 결제 채택 증가, 실시간 결제 채택증가 및 더 나은 고객 경험으로 가속화 되었다.

급속한 디지털 전환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중소기업의 최신 기술 개발은 디지털 결제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파악되었다.

디지털 결제 시장은 솔루션과 서비스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솔루션 부문의 시장규모는 2021년 609악 4,300만 달러에서 연평균 14.3% 성장하여 2026년에는 1,190억 6,700만 달러에 이를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결제 솔루션 시장은 급속한 디지털화와 수많은 모바일 결제 어플리케이션의 채택과 함께 스마트 폰의 보급률 증가로 인해 몇년동안 수익 측면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할것으로 보인다.

지속적인 시장 성장은 은행 부문에서의 VR및 AI와 같은 첨단 기술의 출현에 기인할수있다.

디지털 결제솔루션 시장은 결제 게이트웨이 솔루션, 결제 처리 솔루션, 결제지갑 솔루션, 결제보안 및 부정위험관리 솔루션, POS솔루션으로 분류된다. 주요 디지털 결제 솔루션 공급업체는 클라우드 컴퓨팅, 분석, 빅데이터와 같은 스마트 기술을 점진적으로 채택하여 잠재 고객에게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결제 게이트 웨이 및 결제 처리는 가맹점에서 가장 널리 요구되는 솔루션이다.

ㄴ. 경쟁현황

수많은 서비스 제공업체가 존재하고 있는 디지털 결제 시장은 고도로 세분되어있다.

디지털 결제 시장의 환경에는 최근 몇년간 몇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으며, 공급업체는 사용자의 더 광범위한 요구를 충족할수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파트너십과 협력에 참여하고 있다. 주요 상위 5개 업체의 총 시장점유율은ㄴ 17~20%인것으로 나타났다.다. Braintree, Spreedly, EBANX, Dwolla, Aurus, 2Checkout (Verifone), Clover, OpenWay Group 은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앞서나가는 기업들로 인정받고 있다. 이 기업들은 제품 우수성과 비지니스 우수성 모두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강력한 파트너 생태계와 잘 발달한 마케팅 채널을 보유하고 있어서 제품 포트폴리오 개발에 필요한 광범위한 자금을 지원받았다.

4)분석자 인사이트

디지털 결제는 제품 또는 서비스 조달을 위해 디지털 방식으로 지불하는 프로세스이다. 디지털 결제는 현금이 필요하지 않으묘, 거래는 온라인으로 이루어 진다. 디지털 결제는 B2B,B2C,C2C,C2B,P2P의 5개 그룹간에 실행된다. 촉진 정책 및 규정, 인구통계, 정보통신 기술은 다양한 방식으로 B2C및 B2B에 영향을 미친다. 새로운 결제기술이 C2C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은행 기업및 신생 기업간의 기술 파트너 십이 B2C및 C2B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B2B그룹이 가장 큰 가치의 거래를 기록할 뿌만 아니라, 새로운 기술과 정책변화로 인해 B2B결제가 활성화 되고 FinTech 회사와 기존 금융기관 간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결제시장의 성장요인'으로는

첫번째 모바일 지갑 결제의 글로벌 확산, 두번째 e-커머스 분야의 고객약속이행, 세번째 5G통신 진전 보급률 증가에 따른 대응, 네번째 코로나로 비대면 판매 수요 증가, 여섯번째 온라인 쇼핑 이용률 증가등이있다.

그러나 디지털 결제시장이 좀더 빠르게 확산되려면 글로벌 표준과 정부규정을 통일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무역량이 증가하고 있지만, 글로벌 표준부족, 사용 편의성을 갖춘 글로벌 결제 시스템의 부족, 나라마다 다른 규정등이 걸림돌이 된다. 또한 국가마다 행정 및 데이터 저장 규정이 달러서 결제과정에 많은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하고있다.

디지털 결제기술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사이버 절도 및 사기와 같은 사이버 보안위험도 극복해야할 중요한 장애물이다.

지급및 결제 시스템 사용이 확산되면서 개인 정보 보호, 도난 및 규정준수에 대한 위험화 우려가 증가했다. 또한 디지털 결제 기술만큼이나 진화하는 다양한 사기 수법과 사이버 공격의 위험이 증가하면서, 디지털 결제 솔루션 및 서비스 채택이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디지털 결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유명 기업으로는 ACI Worldwide, Paypal, Paysafe 등이 있다. 이들은 인수,합병 및 파트너십을 통해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혁신 제품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다만 국경을 초월한 결제와 데이터 보안은 디지털 결제 활성화를 위해 풀고 나가야할 과제이다.

세계적인 금융 핀테크의 목적과 추진방향은 기존 플라스틱 카드형태의 신용카드를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하고 결제할수 있는 다양한 결제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이용을 극대화 하자는 취지이다. 서비스 공급자가 보안 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과 물류 유통 서비스, 스마트폰 제조사 간의 공통적인 정보보호 기준을 포함한 기술력, 편의성을 동시에 갖출수 있는 디지털 결제 시스템 연구개발이 지속되어야 할것으로 본다.

 

출처: https://www.kisti.re.kr/resources/htmlconverter_skin/doc.jsp?fn=3c9cbb13c10518.pdf&rs=/fatt/htmlconverter_preview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